티스토리 뷰

반응형

윈도우10을 설치하려고 하다 보면 다음 화면과 같이 "이 디스크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디스크에 MBR 파티션 테이블이... EFI 시스템에서는 GPT 디스크에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나오는 경우 MBR 파티션을 GPT 디스크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윈도우10설치 시 오류메세지 사진

바이오스 설정

윈도우 설치가 진행되지 않고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는 이유는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설정의 문제입니다. 즉 Lagacy( CMOS), 또는 UEFI와 디스크의 파티션 구성이 맞이 않아 생기는 문제입니다. 쉽게 말해서 메인보드가 레거시(Lagacy)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부팅 디스크를 MBR 파티션으로 사용해야 하고, UEFI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GPT 파티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MBR파티션 ↔ GPT디스크 변환 방법

이러한 복잡한 내용은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의 내용을 따라 하면 MBR을 GPT로 혹은 GPT를 MBR로 서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CMD 명령프롬포트 화면 사진
MBR파티션을 GPT디스크로 변환하는 방법 사진

*주의사항: 파티션 설정 시 내부 파일이 모두 삭제되니 미리 백업 후 진행하세요.

 

 

 

먼저 명령 프로프트 창을 띄우기 위해 Shift + F10을 눌러서 창을 띄워 줍니다. 참고로 노트북인 경우 기능키의 배열 옵션으로 인해서 안될 경우 Fn+Shift+F10을 눌러보면 됩니다. 

  1. CMD명령 프롬프트에서 먼저 Diskpart를 입력하여 내장되어 있는 파티션 도구를 불러줍니다. 
  2. List disk를 입력하여 현재 연결된 디스크 정보를 확인합니다. 하나의 디시크에만 연결되었다면 쉽게 메인 디스크를 확인할 수 있지만 2개 이상의 디스크가 나온다면 크기에 표시된 용량을 보고 확인하면 됩니다.
  3. Select disk 숫자 -> 숫자는 설치할 디스크 번호입니다.
  4. Clean 입력 후 내부 파티션 정보를 삭제합니다. (파티션 안의 파일이 모두 삭제됩니다.)
  5. convert gpt 입력을 하면 디스크 형식이 GPT로 변환합니다. (convert mbr : MBR형식으로 변환됩니다) 서로 원하는 형식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exit입력 후 창을 닫은 후 다시 윈도우의 설치를 진행하면 설치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